본문 바로가기
해외주식/투자기록

비트코인 투자와 함께 시작하는 2022년

by 달슬 2022. 1. 9.
반응형

출처: https://unsplash.com/

그간 비트코인 열풍이 있었을 때도 계속 관망하는 스탠스를 취하다가, 드디어 비트코인 투자를 시작했다.

 

내가 생각하는 비트코인 투자 핵심 포인트는 2가지이다.

 

첫번째, 탈중앙화.

현재 달러가 안전자산,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자산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미국 정부, Fed 등 가치에 대한 통제의 정도가 그때 그때 달라진다. 달러도 이런진데, 다른 국가의 화폐는 그 정도가 더하다. 최근의 터키의 사례가 이를 잘 보여주고 있다. 

비트코인의 태생적 목적 자체가 중앙주체 없이 사용자 스스로에 의해 거래내용이 투명하게 관리되고 운영되는 것이다.

현재까지는 여러 탈중앙화를 시도했던 화폐들이 화폐 통제 기구들의 반대를 견디지 못하고 물러나곤 했으나, 이제는 어느정도 흐름이 바뀌었다고 생각한다.

 

두번째, 인플레이션

국가가 화폐를 관리하게 되면서, 화폐를 무한정으로 만들어낼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따라 인플레이션 문제가 초래되었다.

비트코인은 최대 발행량이 정해져 있어, 인플레이션에 대한 대비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의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사라지지만 않는다면.

이전에는 금이 인플레이션 헷지 수단으로 많이 이용되었다. 채굴량이 한정적이고, 희소하며, 화폐로써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장식품, 세공품으로도 활용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금은 실물자산의 이동이 필수적이고, 수수료도 많이 발생한다.

아무리 발행량이 한정되어 있다 한들, 사람들의 관심이 떨어지면 쓰레기가 된다. 비트코인은 물론 이러한 위험 속에 노출되어 있지만, 그 위험 정도가 많이 낮아졌다는게 나의 판단이다.

 

비트코인 투자를 시작할 때의 마음가짐을 적어놓고, 흔들릴 때마다 초심을 다지면 좋을 것 같아 이렇게 적어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