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OA(Stimulus Onset Asynchrony)는 실험심리학에서 쓰이는 척도이다.
쉽게 말하면, '자극이 기억되는 시간'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위 그림에서처럼 자극 S1과 자극S2가 있을 때, 자극 S1이 가해진 후 S1의 SOA 안에 다른 자극 S2가 가해지면, 이를 하나의 자극으로 인식하게 된다.
반면, 자극 S1의 SOA가 지난 후 자극 S2가 가해지면, 이는 구별되는 두개의 자극으로 인식 된다.
따라서 자극의 SOA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자극 강도, 자극 시간, 자극의 특성)를 고려하여 두개의 자극을 가하면, 이를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 하나의 자극으로 인식될수도, 두 개의 구별된 자극으로 인식될 수도 있다.

SOA(Stimulus Onset Asynchrony)를 이용한 현상 중 Apperant Tactile Motion이 있다.
위 그림처럼 적당한 거리에 SOA 시간 간격 안에 해당하는 시간 차를 두고 동일한 자극을 가하면, 우리는 이를 각각의 자극으로 인식하지 않고, 그 사이에서 자극이 움직이는 것으로 인식하게 된다.
saltation(cutaneous rabbit illusion)도 SOA를 이용한 현상이다.
References
Stimulus onset asynchrony - Wikipedia
Stimulus-onset asynchrony (SOA) is a measure used in experimental psychology. SOA denotes the amount of time between the start of one stimulus, S1, and the start of another stimulus, S2 (Figure 1). In this respect, a stimulus may consist of, e.g., a presen
en.wikipedia.org
Tactile brush |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CHI '11 Paper Acceptance Rate 410 of 1,532 submissions, 27% Overall Acceptance Rate 7,181 of 30,669 submissions, 23%
dl.acm.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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